구도의 10원칙
화면구도의 기본적 원칙은 전체적인 통일성(unity)에 있으며, 조화(harmony)가 이루어져 있는 것, 그리고 다양성(variety)을 가지고 있으며 유쾌한 느낌과 속도감(pace)을 가지고 있는 것, 평형(balance)과 균형(proportion)을 유지하면서도 지배적인 강조감(emphasis)이 넘치는 것, 그리고 화면의 흐름인 연속성(continuity)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텔레비전의 화면을 구성할 때에도 해당된다. 다음은 카메라 구도의 기본적인 10가지 원칙들이다.
1. 통일성
화면이라고 하는 것은 문장과 마찬가지로 통일성이 있어야만 한다. 화면은 단 하나의 이야기를 가득 담은 것이라야만 한다.
사상내용으로서 뿐만 아니라 선.양감 또는 형으로서도 전체적인 내용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무엇인가 예측밖의 요소가 있으면 그 화면은 나타내려고 하는 의도에 대해서 시청자로 하여금 의문을 느끼게 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2. 조화
조화는 통일성과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것은 조화는 관련 있는 물건을 조립한다고 하는 뜻이기 때문이다. 조화는 화면을 심리적으로 통일성 있게 인지토록 하는 요소이다.
3. 다양성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 시청자의 주의를 끄는 것은 다양성이다. 그러나, 이 다양성은 상당히 억제하지 않으면 통일성에 혼란이 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특성은 화면 개개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화면의 연속성이란 점에서도 형태, 기분, 속도 및 비율의 다양성이 중요하다.
선에 의한 화면의 구성에는 선의 방향, 공간 및 강조의 내용에 적합한 다양성이 있어야만 한다.
4. 속도
콘티뉴이티에 있어서 그 내용에 적합한 속도의 다양성은 중요하다. 일련의 쇼트의 속도는 신중히 검토되어야 한다.
5. 균형
인생에서나 화면의 구도에서나 모든 것이 균형 있게 짜여야 한다는 것은 진리이다. 선, 모양, 색깔 및 빛 등 제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어 고르게 짜여 있어야만 효과적인 화면이 된다.
6. 평형
평형은 우리들의 몸의 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람은 평형이 무너지면 곧 알아차리게 되므로 우리는 반자의적으로 화면에 대해 평형상태를 요구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평형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인가, 그 요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수직선은 수평선보다도 평형에 많은 영향을 준다.
대각선은 수직선 또는 수평선보다도 많은 흡인력을 가지고 있다.
그림의 중앙을 자르는 강한 수직선은 외형상의 평형을 얻는 것 외에는 아무런 효과를 얻지 못한다. 그래서 강한 수직선은 그림을 둘로 나누는 것이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수평선에 의해 둘로 등분하는 것은 별 의의가 없으므로 피해야만 한다.
큰 물건의 경우는 작은 물건을 여백으로 둠으로 해서 평형을 유지할 수 있다.
같은 크기의 경우에는 여백이 가장자리에 가까이 있는 것이 중앙에 있는 것 보다도 흡인력이 있다.
만약 대상이 같은 종류(양쪽이 다 인물)라면 전경에 있는 것은 중간거리에 있는 것보다도 흡인력이 약하다.
흰색을 배경으로 하는 검은색 또는 검은색을 배경으로 하는 흰색은 대비색이 회색일 때 보다 흡인력이 강하다.
크고 검은 면적에 있는 작은 흰부분은 반대의 경우보다도 흡인력이 강하며, 이것은 눈이 본능적으로 밝은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눈은 그 자체의 가치, 색에서도 가장 대비가 강한 곳 또는 가장 강한 선에 우선 먼저 가며, 운동의 경우는 방향의 변화에 따라 이끌어지게 된다.
텔레비젼의 스크린은 수평의 그림을 만들므로 수평의 평형은 수직의 평형보다 중요하다. 다만 수직의 평형도 전혀 무시해서는 안되며 지배적인 수직선 또는 양감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만약 그것이 꼭 한가운데라면 단조롭고, 만일 오른쪽이 왼쪽보다 지나치게 치우쳐 있으면 화면의 한쪽을 너무 무겁게 한다. 따라서, 평형은 중량감의 관계이므로 화면구성 시 대저울의 양쪽 지점의 위치에 사물이 '매달리도록' 구성하는 것과 같이 화면 평형이 이루어지도록 주의해야 한다.
7. 강조
화면의 중요한 부분에 눈이 가게 하려면, 그 곳을 강조해야만 한다. 그것을 실현하는 데는 선을 사용하기도 하고 명암 또는 색을 대조시키거나 다른 부분과 분리시켜야 하기도 한다. 앞에서 말한 평형을 얻을 수 있는 사항들은 참조하면, 강조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그것은 평형과 강조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8. 지배
화면이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분위기를 조성하고 또는 정보를 전달하는데는 화면에 지배적인 주제를 담고 있어야 하며, 싫건 좋건 시선을 끌어 시청자를 끌어당기는 점, 즉 소구점이 있어야 한다.
9. 흐름
텔레비젼이나 영화에서는 개개의 장면을 촬영할 뿐만 아니라 그 장면들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해야만 한다. 하나하나의 장면묘사가 아무리 잘 되었다 해도, 그 흐름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리저리 흐트러져 정돈이 되어있지 않은 것이 되어 버린다. 이것이 정지하고 있는 화면과 연속성이 있는 화면의 차이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보고 있는 입체적 현상(3차원의 것)을 평면(2차원) 위에다 바꾸어 놓고 하나의 테두리에 넣어 구성한 것이 화면이다. 그것은 회화나 사진 등의 정지한 화면과 영화, 텔레비전 등의 연속성이 있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움직이는 화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정지한 화면
정지한 화면에서는 그 속의 인물이나 물체 등을 어수선하게 나열시켜 놓은 것만으로는 통일성이 있는 표현을 할 수 없다. 즉, 관상할 만한 화면을 얻지 못하므로 그 화면을 전체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구도이다.
연속성이 있는 화면
연속성이 있는 화면에서는 하나하나의 화면이 아무리 좋아도 그 흐름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리저리 흐트러져 버린다. 결국, 그 프로그램 전체를 하나의 그림이라고 생각하고 그림 하나하나에 성립되어 있는 원칙(구도의 원칙)을 전체의 흐름에도 적용시켜야만 한다.
리듬
리듬이라는 말은 음악 또는 춤을 연상시킨다. 그림의 구도에 리듬을 응용하는 방법은 중요한 것이다. 예를 들면 음악에 맞춰 줌 인, 줌 아웃 또는 달리 인, 달리 아웃을 해본다.
10. 선의 구도
텔레비젼 카메라는 단시간 내에 좋은 화면을 구성해야만 한다는 중요하고도 곤란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텔레비전의 화면 동작은 연속적인 것이기 때문에 각 촬영앵글과 구도 조정에 몇 시간이나 시간이 걸리게 할 수는 없다.
카메라맨은 '방송중'에 몇 초는커녕 한순간에 알맞은 앵글을 선정해서 촬영해야 한다. 또 그 쇼트를 완전한 것으로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텔레비젼 카메라맨은 화면의 구성을 관장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카메라에 대한 피사체의 위치와 피사체와 카메라에 대한 조명의 관계 및 위치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화면구성을 하는데 있어서는 선으로 이루어지는 구도의 모든 원칙이 매우 중요하며, 선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심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직선: 솔직, 엄격, 남자다움 등의 느낌을 준다.
곡선: 매력, 우아하고 아름다움, 동작 및 여자다움을 나타낸다. 곡선은 아름다움과 기품 있는 동작의 선이다.
꺾인 선: 순한 마음, 우유 부단, 불규칙, 기타 유사한 상태한 나타낸다.
수평선: 휴식, 평온 및 안정을 나타낸다. 이 선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단조로워진다.
수직선: 중요한, 향상, 대지, 영적인 것을 나타낸다. 이 선은 수평선보다 강하게 잡아당기는 힘을 가지고 있다.
대각선: 힘, 활동, 침략선, 동작의 변화를 나탄낸다. 이선은 주의를 끌며, 그것을 지속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장 극적으로 흥분시키는 선이다.
선의 구성에서도 두가지 다른 심리적 효과를 낼 수가 있는데 어떤 것의 윤곽선이 날카롭고 강한 느낌을 주는 것이라면, 명랑, 화려 및 흥분 등의 느낌이 표현된다. 선이 부드럽고 흩어져 있는 경우는 침착, 엄숙, 평화 등의 느낌을 준다.
출처 : 카메라맨
'사진 > 사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판기 사진 (0) | 2024.06.07 |
---|---|
인물사진찍기 (0) | 2024.05.09 |
사진의 구도 (3) | 2024.04.20 |
좋은 사진이 되려면 (0) | 2024.04.14 |
더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조언 (0) | 2024.04.08 |